화장실시공사례/접이식 장애인화장실칸막이

장애인 큐비클과 일반 화장실칸막이_서울 송파구

고려큐비클 2018. 10. 26. 11:13

#화장실칸막이

#장애인 큐비클

#장애인화장실칸막이


이번 현장은 자주 설치되는 패턴이지만 자료는 실제 많이 없습니다.

일반 화장실칸막이와 장애인 화장실문이 나란히 있는 현장입니다.

최근에 장애인 화장실은 독립공간으로 제작이 되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장애인 화장실의 경우 1600*2000의 공간 확보가 필요해서 일반 화장실에 비해서 많은 공간과 규제가 따릅니다.

시공 사례와 함께 전반적인 시공사례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체리 우드 색상의 큐비클 입니다.

우측이 일반 좌측이 장애인 접이식 화장실문 입니다.

화장실 칸막이(큐비클) 공사 소개
화장실칸막이 또는 큐비클 시공을 지칭하는 말로 큐비클(cubicle) 시공 공사라고 불리기도 한다.
큐비클은 PB ,코아 합판 등에 LPM(Low Pressure Melamine) 혹은 HPM(High Pressure Melamine),HPL(High Pressure Laminate)을 접지시킨 판넬(패널)로 화장실칸막이를 시공하는 것을 통칭한다.
큐비클 소재는 이 외에도 유리화장실칸막이, 하이그로시큐비클, 스테인레스화장실칸막이, 컴팩트판넬 큐비클, 강판큐비클 등 다양하다

고려큐비클이 선정한 베스트 라미네이트 색상표 입니다.



큐비클(화장실 칸막이) 재질
화장실칸막이 큐비클의 재질은 일반적으로 파티클 보드(PB)입니다.
쉽게 표현하면 톱밥 압축 합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코아 패널 큐비클, 컴팩트 패널 화장실칸막이, 스테인레스(스틸) 큐비클,  유리 화장실 칸막이 등 다양한 소재로 생산이 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큐비클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PB 입니다.
화장실 칸막이 심재용 패널(판넬) LPM(Low Pressure Melamine) 혹은 HPM(High Pressure Melamine)을 접지하여 화장실칸막이 를 마감합니다..
멜라민(라미네이트)은 패턴이나 색상을 인쇄, 고온 압력으로 성형한 제품을 말합니다.


화장실 큐비클 칸막이 제작 및 시공 기간
화장실칸막이는 몰딩형큐비클과 노몰딩형 화장실칸막이로 구분되는데 몰딩형 큐비클은 현장에서 재단 시공을 하기 때문에 시공 기사 스케줄만 정리되면 바로 시공이 가능합니다. 통상 10칸 이하는 발주 후 이틀 이내에 큐비클 시공이 완료될 수 있습니다. 노몰딩형 큐비클은 현장 재단이 아닌 공장에서 실측 사이즈에 맞춰 일일이 재단하여 가져 옵니다. 노몰딩형 큐비클의 제작 기간은 통상 7-10일 정도 소요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큐비클(화장실칸막이) 마감재
화장실칸막이 심재는 다양합니다. 그런 칸막이 소재에 마감재로 흔히 사용되는 것이 메라민 입니다.
멜라민은 HPM, HPL, 라미네이트, 호마이카 등으로 불립니다. 고온 수지 합침을 통해 생산되는 큐비클 마감재 입니다. 시트지와 많이 비교하는데 내구성이 월등히 뛰어난 제품입니다.
인테리어 측면을 고려 할 때 다양한 색상과 주문 제작이 가능해서 화장실칸막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마감재 입니다.

화장실 칸막이(큐비클) 타입
1.일반형 화장실칸막이
큐비클
설치될 바닥에 받침대 시공을 통해 화장실칸막이를 고정하고 높이는 1800mm인 타입으로 가장 일반적이며 보편화 된 큐비클이다.
2. 천정형 화장실칸막이
큐비클를 일반형과 같이 받침대를 바닥에 시공하고 화장실칸막이 포스트(쪽판)를 천정까지 올려서 스탠캡(걸레받이)로 마감을 한다.
3. 바닥형 화장실칸막이
큐비클 설치 시 바닥에 받침대 시공을 하지 않고 화장실칸막이 심재를 바닥까지 내려서 걸레받이로 마감하고 높이는 일반형 화장실칸막이와 동일하게 시공하는 타입이다.

4. 일체형 화장실칸막이
천정형 큐비클과 바닥형 화장실칸막이를 합쳐 놓은 모델로 화장실 칸막이 포스트(쪽판)를 바닥에서 천정까지 시공하는 타입이다


화장실 칸막이 큐비클 시공 순서
1.자재 양중으로 큐비클 작업중 가장 힘든 과정입니다.
2먹줄(화장실칸막이 설치를 위한 밑그림 작업) 작업입니다.
3.
화장실칸막이 하드웨어 받침대 설치를 합니다.
4.받침대 시공 이후 화장실 칸막이 수평 조절를 합니다.
5.
큐비클이 설치될 벽면에 화장실칸막이 브라켓 설치 합니다.
6.칸막이 측벽(간벽) 설치를 합니다.
7.포스트(쪽판) 화장실문 도어 시공합니다.
8.화장실칸막이 상부로 고정을 합니다.
9.화장실문 잠금쇠 큐비클 내 옷걸이 및 스토퍼 등의 액세서리 설치합니다. 10.큐비클 설치 현장 정리

장애인화장실칸막이 소개
장애우화장실칸막이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생각 할 수 있습니다.
접이식도어 큐비클과 슬라이딩 도어 화장실칸막이입니다.
장애인 접이문 화장실칸막이는 전면 공간이 1100mm 이상 확보되어야 설치가 가능합니다.
장애인 슬라이딩 큐비클은 전면 공간이 2000mm 이상 확보되어야 합니다.
휠체어 폭을 800mm로 계산할 경우, 최소 큐비클이 오픈 되었을 때 900mm 이상의 공간이 확보 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